작성일 : 20-07-15 19:57
[신간] 한글본 성학십도
 글쓴이 : 운영자
조회 : 303  
   https://blog.naver.com/onwisdom/222015730572 [98]


평생 곁에 두고 읽을

단 한 권의 책을 고르라면

망설이지 않고 퇴계 선생의

<성학십도>를 선택할 것이다.

- 머리말에서






- 한글본 성학십도 앞표지

원저자: 퇴계 이황

역해자: 손기원 이명순

페이지수: 268 Pages (판형:B5)

출판사: 부크크

출판일: 2020.07.01

원저자: 퇴계 이황

퇴계 이황 선생은 우리와 가장 가까운 시기에 우리 곁을 다녀 간 성현이다. 조선의 대표적인 학자로서, 성리학의 프레임으로 5천년 한국사상을 집대성하고 그것을 몸소 실천한 분이며, 70평생 이치공부와 마음공부에 진력했다. 그래서 조선 후기의 일부 학자들은 퇴계를 공자․맹자와 같은 성현으로 여겨 이자(李子)라고 불렀으며, 일본에서도 퇴계를 성인이라 칭하며 존숭한 학자들이 있다. 퇴계가 구도의 방법으로 자기수양을 한 것은 경(敬)이라는 마음 수양법이었다. 인생 종반에 여러 저술을 남겼는데, 그 중 68세 때 지은 <성학십도>는 10개의 그림에 궁극의 이치와 그 이치에 따라 살면서 성인이 되는 지혜를 정리한 압권이다.

역해자: 손기원 이명순

손기원은 경영학을 전공하고 공인회계사로 활동하다가, 우연히 시작한 명상을 계기로 인생의 전환점을 맞았다. 성균관대학교에서 한국사상과 유교철학으로 석사·박사 학위를 받고, 같은 대학 초빙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지혜경영연구소 대표로서 삼성전자, 도산서원 등에서 <성학십도>, <주역>, 인성, 명상 등을 강의 중이며, 강남․종로․용인에 사다헌 서당을 운영하고 있다. <미리 보는 미래10년>, <코드주역>, <공자 학습법>, <대공황의 역발상>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이명순은 국어국문학을 전공하고 경영전문출판사와 인문학출판사 대표를 역임했다. 명상과 전통수련을 꾸준히 연구하며 교육과 현실에 적용하였고, 자연건강학을 전공하며 <성학십도>와 <활인심방>을 중심으로 퇴계의 명상법을 연구하여 이학석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전자 등 기업체와 교육연수원 등에서 명상과 전통수련법을 강의하였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성교육과 명상을 지도하고 있다.



머리말

평생 읽을 단 한 권의 책

어떤 이가 물었다. “서양에는 <탈무드>가 있어서 모두가 읽고 지침으로 삼는데 한국에는 그런 책이 없습니까?” 내가 대답했다. “한류 나라 한국에 그런 책이 없을 리가 없지요. <성학십도>가 바로 그런 책입니다.” 스스로 말했지만 <성학십도>에 다른 책을 비교할 바는 아니다.

만일 평생 곁에 두고 읽을 단 한 권의 책을 고르라면 나는 망설이지 않고 퇴계 선생의 <성학십도>를 선택할 것이다. 그 이유는 세 가지다. 첫째, 거기에는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삶의 이치와 마음공부의 핵심과 삶과 일에서의 성공법칙이 명쾌하게 정리되어 있다. 둘째, 조선 최고의 석학이 5천 년 한국사상과 유학사상의 에센스를 체계적으로 집대성한 불후의 명작이다. 셋째, 우리가 살고 있는 한국에서 매우 가까운 시기에 우리 곁을 다녀 간 성현이 평생 실천한 것을 정리한 책이기 때문이다. <성학십도>는 10개의 그림으로 궁극의 이치에서부터 그 이치에 따라 살아가는 지혜까지 군더더기 없이 정리된 압권이라 할 수 있다.

그가 또 물었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에게 널리 읽히지 않는 겁니까?” “그것은 <성학십도>의 내용이 난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때부터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고, 현대인들이 체득하여 바로 실천할 수 있는 한글본 <성학십도>를 준비하기로 결심했다. (후략)